바실의 인생 일기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서류합격 후기 및 고찰 (2018년도 하반기) 본문

바실의 도전기/승무원 도전기 (2018.06~2019.04)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서류합격 후기 및 고찰 (2018년도 하반기)

Nomadic-Basil 2019. 1. 1. 00:42



(일단 사진으로 먼저 인증을 하하.. 겨우 서류합격가지고 뭔 유세를 떠는지 ㅎㅎ) 


아 참고로 전 최종합격은 아니구 ㅠ 임원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ㅠ.ㅠ


승무원을 지원하면서 느낀점은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말이기 때문에 맹신하시지 마시고 카더라의 하나라고 여겨주십시오!!

----------------------------------------------------------------------


블로그 개설한 이후로 처음 써보는 게시물이네요!! 벌써 두달전 얘기이긴 하지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써봅니다!



참고로 저는 취준생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ㅠ


지난주 대학교 마지막 기말고사를 끝내고.. 저도 강제로 취준생이 됐는데요 ㅠ.. 


취준하면서 그리고 승무원 면접을 보면서 느낀 저의 생각 저의 취업 도전기 중심으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사실 저는 승무원만을 바라고 지원한 것은 아니예요!


4학년 2학기, 막학기를 다니면서 대한항공 승무원 공채가 뜬 것을 보았고 사실 기대반 재미반으로 응시를 했습니다


그때 제 스펙은.. 인서울 하위권(중하위권인가?! 모르겠다 ㅠ) 


대학교 학점은 3.8정도였고 토익은 800대(사실 이 점수 얻기까지 참.. 우여곡절이었습니다. 


토익점수 500점부터 시작.. 토익 이야기는 할 얘기가 많아 기회가 된다면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ㅠ)


스피킹점수는 없었어요(막학기인데 스피킹점수도 없다니.. 막살았나보다) 


제2외국어는 하나도 없구요!


대외활동은 3~4개 정도 자잘하게 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음.. 대한항공은 사실 승무원 준비하는 분들은 아실텐데.. 서류합격률이 꽤 높아요. 60~70프로가 서류합격을 시켜준다고 해요. 


반면 남자는 서류합격률이 40~50퍼센트라는 말이 있고,  좀 더 기준이 상대적으로 여성지원자에 비해 엄격하고 더 고스펙을 요구해요!


제가 스터디를 했지만 주변에 남자 지원자분들 중에 토익도 900이상에 오픽도 IH이신분들도 서류탈락을 하더라구요? 


그리고 네이버 승무원 카페를 봐도 비교적 고스펙인데도 불구하고 서류전형에서 떨어지신분들이 왕왕 있더라구요.



카페에서 서핑하면서 나름 얻은 정보와 제 사례, 그리고 실제 지인분들을 종합해본 결과, 학점컷이 있는 것 같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승무원하는데 무슨 학점이 필요해?"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사실 저도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학점이라는 것이 어떻게보면 그 사람의 성실도를 나타내는 척도라고 회사에서 생각하나봐요. 


각설하고, 제 지인의 경우는 토익 900이상에 오픽점수도 좋았으나 딱 학점 하나가 3점 극초반이였어요.


아무래도 학점컷으로 탈락하신게 아닌가 합니다...


만약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승무원을 지원하신다면 학점은 꼭 잘 챙겨놓으세요!! 물론 제주항공이나 이스타는 덜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학점 높으면 좋잖아요?



그리고 현실적으로보면, 매 공채때마다 대한항공은 1.2~1.4만명정도가 응시한다고 하는데.. 자기소개서 하나하나 다 읽어볼리는 없다고 생각해요.


아마 필터링으로 걸러내겠죠? 그것이 토익인지, 학벌인지, 스피킹점수인지, 제2외국어인지 , 나이인지는 채용팀말고는 모르겠지만요 ㅠㅠ 




------


서류합격 후, 급하게 면접준비를 해보기 시작했어요. 전현차란 네이버 승무원 카페를 가입했고 이것저것 유튜브도 보면서..


그런데 생각보다 승무원 과외 및 학원 시장이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네이버에 검색하면 온갖 학원 홍보에... 무슨 인사하는 법도 알려주고 .. 발성법에 엄청 많았어요..  


그때 느낀게 '아 이게 그냥 준비해서는 안되겠구나' ㅋㅋㅋㅋㅋ


그래도 기간이 한 10일정도 남았기에 제 나름의 노력은 한 거같아요! 자기소개나 지원동기같은 필수 질문들은 저의 대학생활과 잘 결부시켜서 표현하려고 했었고.. 자연스럽게 웃는 방법도 연습했네요 ㅋㅋㅋㅋㅋ



물론 후에 포스팅하겠지만 저는 1차 실무면접 합격했답니다! ㅠㅠ 물론 최종까지는 합격못갔지만, 1차 실무면접 합격 후기썰도 포스팅하러 오겠습니다~!







Comments